1 life 2 live

롤 탈주 닷지 페널티 증가 및 고의 트롤 정지, 정글 변경될 점 [20.4.8] 본문

게임 리뷰/리그오브레전드

롤 탈주 닷지 페널티 증가 및 고의 트롤 정지, 정글 변경될 점 [20.4.8]

대희투 2020. 4. 8. 10:45

오늘은 롤 업데이트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이온

1. 탈주 페널티 증가 -> 말이 탈주지 닷지 페널티 생김

챔피언 선택 중 탈주하는 행동은 전반적인 플레이어 경험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이미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9명의 플레이어는 전보다 길어진 대기열을 다시 감수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로비에서 탈주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정말 긴급한 상황에서 가끔 하는 경우가 있을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 지나치게 자주 일어나고 있으며 탈주 시 받는 페널티가 충분한 효과를 못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 달에 걸쳐 챔피언 선택 중 반복적으로 탈주하는 행동에 대한 페널티를 조금씩 늘리고자 합니다.

  1. 상습적으로 탈주하는 심각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반복 탈주 타임아웃’이 길어집니다.
  2. 탈주 시 받는 LP 페널티가 증가합니다. (현재는 첫 탈주 시 -3, 반복 탈주 시 -10입니다.)

 

2. 피들스틱 숙련도 곡선과 후속 조치

최근 적용된 피들스틱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 덕분에 여기저기서 으스스한 게임플레이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소와 마찬가지로 피들스틱의 위력을 지속 관찰하고 필요하면 여러 차례 후속 조치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출시하면 보통 아래 절차에 따라 후속 작업을 합니다.

  1. 패치 후 며칠이 지난 뒤 문제가 심각하면 상향 또는 하향을 위한 추가 패치를 고려합니다.
  2. 업데이트 후 1주가 지난 뒤 다음 패치에서 조정이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해 재평가를 진행합니다.

피들스틱은 이례적으로 상대할 때의 숙련도 곡선이 플레이할 때의 숙련도 곡선과 일치하거나 더욱 가파른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챔피언이나 시각 효과 및 게임플레이 업데이트가 적용된 챔피언은 효과적인 플레이 방법을 터득하는 플레이어가 많아지면서 출시 후 몇 주에 걸쳐 승률이 상승합니다. 하지만 속임수 위주로 기획된 챔피언의 경우 어떤 유형의 속임수를 조심해야 하는지에 익숙해지는 상대가 늘어나면서 상대할 때의 숙련도 곡선이 플레이할 때의 숙련도 곡선과 비슷한 기울기를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니코의 경우 출시 후 몇 주 동안 승률이 하락하기까지 하면서 숙련도 곡선이 뒤집힌 형태를 띄었습니다. 피들스틱은 숙련되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독특한 정글 플레이스타일을 지녔기 때문에 1주 차에 걸쳐 승률이 상승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숙련도 곡선을 예상합니다.

 

3. 2인 팀 공평성 도입 결과 -> 좋은 패치

2인 팀 공평성이 10.7 패치에서 정식으로 도입된 후 상황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에 대한 결과가 나오고 있는데요. 결과가 예상을 뛰어넘었다는 희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도입 전 - 54%의 게임에서 2인 팀의 균형이 맞지 않음.
  • 도입 후 - 단 8%의 게임에서 2인 팀의 균형이 맞지 않음.

대기 시간이나 MMR 격차를 크게 악화하지 않으면서 이러한 결과를 달성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올해는 2인 팀 공평성과 더불어 포지션 자동 선택 공평성 기능 덕분에 대전 검색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처럼 대전 검색, 랭크 게임, 플레이어 행동 관련 체계 등을 개선하는 변경사항을 꾸준히 도입하고자 합니다.

 

 

4. 정글 변경사항 마무리 -> 패치된 정글

정글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 계획한 작업 중 마지막 변경사항이 10.8 패치(다음 패치)에 적용됩니다. 기억하실 수도 있겠지만, 정글 만족도를 높이는 작업의 핵심 요소는 두 가지입니다.

  1. 초반 갱킹 위력 하향
    1. 게임 초반 사망 시 적용되는 약한 민병대 효과
    2. 게임 초반 여러 명이 챔피언 처치에 관여했을 때 획득하는 경험치 소폭 감소
  2. 정글러가 단독으로 발휘하는 위력 상향
    1. 정글 캠프 사냥을 통해 얻는 경험치 추가 상향 (게임 중후반에 정글러가 뒤처지는 현상을 겨냥한 변경사항)
    2. 정글러 시작 아이템을 통해 체력이 매우 낮을 때의 유지력 개선 (정글 경험이 부족한 플레이어의 초반 게임을 도와주는 변경사항)

Meddler가 지난 글에서 상단 공격로 변경사항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는데요. 이번 마지막 변경사항으로 단기적인 정글 작업은 마무리하고 당분간 경과를 지켜볼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게임을 즐겨주시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https://kr.leagueoflegends.com/ko-kr/news/dev/quick-gameplay-thoughts-april-3/?fbclid=IwAR3Vg8gjIBlEljmqNoXJGMNZd4sxjvsA_LTdPruFqLdcgeHtwdR1EwDqtus

 

2020년 4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1 - 리그 오브 레전드

탈주 페널티, 피들스틱 숙련도 곡선, 2인 팀 공평성, 정글 변경사항

kr.leagueoflegends.com

728x90
반응형
Comments